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어컨 냄새 제거하는 방법

이사한 집에 시스템에어컨이 있는데 에어컨을 틀기전 필터청소를 해주려고 에어컨을 열어보니 블로우팬에 핀 까만곰팡이가 피어있었습니다. 결국 직접 다 분해해서 셀프청소를 했는데 그러고도 분에어컨 틀면 한 초반 1~2분 동안 미묘한 악취가 나서 결국 출장 불러야 하나싶어 이리저리 방법을 찾아보다가 발견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에어컨 냄새가 나는 3가지 경우

1. 실내에서 나는 냄새가 에어컨에 쌓이는 경우

2. 에어컨 내부에 생긴 물이 건조가 되지 않아 곰팡이가 생긴 경우

3. 에어컨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있어 공기가 잘 순환되지 않는 경우

 

냄새나는 요리를 할때가 집에서 냄새가 날때는 에어컨을 켜지 않고 환기를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에어컨 먼지필터도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쾌쾌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이 두가지 경우야 에어컨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관리하는 부분이지만 그럼에도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 내부 어딘가에 곰팡이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에어컨 내부는 찬바람과 뜨거운 공기가 만나면서 물기가 생길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 이게 밀폐된 공간에 남아있으면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셀프로 에어컨 청소를 하면서 눈에 보이는 블로우팬의 까만 곰팡이는 다 제거를 했는데 에바포레이터에 아무래도 곰팡이가 남아있었나 봅니다.)

 

 

에어컨 곰팡이 냄새 없애는 법

에어컨 내부에는 물기가 맺힐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에어컨 사용 후에 충분히 건조를 시켜줘야 하는데 요즘 나오는 에어컨들은 자동건조 기능이 있습니다. 혹시 자동건조 기능이 없는 에어컨이라면 에어컨을 끄기전에 송풍모드로 전환해서 30분정도 물기를 말려주는 것이 습니다.

 

이미 냄새가 난다면 아예 물기가 많이 맺히게 한다면 한번 바짝 말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내 창문을 모두 열어 환기가 잘 되게 해놓은 다음 에어컨을 파워냉방으로 18도로 세팅해서 아주 강하게 한시간 정도 틉니다. 그리고나서 한 3시간 정도 송풍모드를 길게 가동해서 물기를 최대한 말려주는 방법입니다.

 

이때 구연산이나 에어컨냄새제거제 같은 약품을 쓸 수도 있겠으나 전문가가 아닌이상 필요한 부분에만 적당량의 약품처리를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단 한번 송풍모드로 길게 돌려보는걸 추천합니다.